개인정보 처리방침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이하 본 대학)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① 본 대학은 다음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 입시 및 학사 업무 처리

  입시전형 업무, 신입생 선발, 학사관리 및 학교행정 업무, 외국인 유학생 관리 등


  라. 각종 서비스 제공

  도서 대출 반납 및 이용자 관리, 장학금 업무 등 


  마. 발전기금 후원자 관리

  발전기금 후원자 관리 및 후원금 영수증 발급 등



제2조 (개인정보파일의 등록 및 공개)

 ① 「개인정보 보호법」제32조에 따라 등록 · 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ㆍ보유기간 및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No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운영근거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기간

1

학적 / 성적 / 졸업관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조(학칙)

성명,주소,연락처,주민등록번호,학과,학번 등

준영구

2

장학생관리

대학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3조

성명,학과,학번 등

10년

3

입학생학적관리

고등교육법시행령 제35조

성명,주소,연락처,주민등록번호 등

5년

4

외국인유학생입학생학적관리

외국인 유학생 관리지침(교육부)

성명,주소,연락처,외국인등록번호 등

준영구

5

도서관이용자

도서관법 제35조(업무)

성명,주소,연락처 등

5년

6

세무신고

원천세,부가가치세

성명,주소,연락처,주민등록번호 등

준영구

7

발전기금후원자관리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

성명,주소,연락처,주민등록번호등

준영구

8

(부설교육기관) 회원관리,수강신청관리,연수이수대장

사무관리규정 제7조 등

성명,주소,연락처,생년월일 등

준영구

9

(부설교육기관) 입학지원서,회원정보

사무관리규정 제7조 등

성명,주소,연락처,생년월일 등

3년

10

(부설연구기관) CMS후원자관리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

성명,주소,연락처,주민등록번호등

준영구

11

자격취득자 등록대장

자격기본법 제23조, 제34조

성명,주소,연락처,주민등록번호등

준영구

 ※ 좀 더 상세한 본 대학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  → 개인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본 대학은 법령 및 내규에 따른 개인정보의 보유(이용)기간 및 개인정보 수집 시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의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보유(이용) 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 대학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내지 제18조에 따라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받는 자로 하여금 제공받는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마련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본 대학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가. 인터넷 제증명발급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아이앤텍, ㈜디지털존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인터넷 제증명발급 유지관리

  

  나. 도서관시스템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이젠터치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도서관시스템 유지관리

  

  다. 학사행정시스템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이아커뮤니케이션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학사행정시스템 유지관리

 

  라. 그룹웨어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더존비즈온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그룹웨어 유지관리


  마. (부속기관)홈페이지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한국학술정보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홈페이지 유지관리


 ② 본 대학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본 대학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 대학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 대학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 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   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본 대학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본 대학은 개인정보 보유기관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 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본 대학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본 대학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본 대학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본 대학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① 본 대학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본 대학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가명정보의 처리)

 ① 본 대학은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수집한 개인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법 제28조의4(가명정보에 대한 안전조치 의무 등)에 따른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육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본 대학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  명 : 심준영

직  책 : 총무처장

연락처 : 041)529-2665

이메일 : simjy@ube.ac.kr

성  명 : 윤일로

부  서 : 총무처

연락처 : 041)529-2620

이메일 : lovemilo@ube.ac.kr

  ※ 개인정보 분야별 취급책임자 : 각 부서(기관)의 부서(기관)장 [당연직]


 

제12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본 대학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부서명 : 총무처

   - 담당자 : 윤일로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연락처 : 041-529-2620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담당부서 이외에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해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및 상담 등을 다음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국번없이) 118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1833-6972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대검찰청 

www.spo.go.kr

(국번없이) 1301

 

경찰청 

ecrm.cyber.go.kr

(국번없이) 182

 

 



제14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① 본 대학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본 대학 본교의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본교 건물 내·외부를 촬영범위로 12대 설치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정)총무처장, (부)시설지원팀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30일 이내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당직실)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총무처 시설지원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ㆍ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ㆍ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ㆍ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8.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본 대학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관리부서

수탁업체

연락처

시설지원팀

㈜ADT캡스

1800-6400

 


제15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4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2014.11.05

  ② 2014.11.15

  2015.06.19

  2016.06.29

  2018.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