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미래를 선도할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

학과교수진

  • 증명사진
    권효숙 교수
    직책
    뇌교육전공 교수
    전문분야
    뇌교육교수학습, 질적연구, 감성교육
    연구실
    교수연구실 204호
    전화
    041-529-2647
    이메일
    wedj4@ube.ac.kr
학력 및 경력
    [학력]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박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사
  • [경력]
  • (현)국제뇌교육학회 운영위원
  • (현)한국교육인류학회 이사
  • (전)뇌교육연구소 소장
  • (전)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기획처장
논문
    [박사학위 논문]
  • 초등학교 ‘귀국반’ 아동의 적응에 대한 문화기술적 사례연구(2002. 08)
  • [석사학위 논문]
  • 영국 한인학교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영국 문화의 선택적 수용과 본국 교육에의 적응(1994. 08)
학술연구
    [뇌교육관련 연구]
  • 김은주, 권효숙(2019). 초등학생의 감정관리 능력 함양을 위한 도덕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9), 587-610.
  • 권효숙. (2018). 외상 후 성장을 위한 내러티브의 가능성 탐색. 뇌교육연구, 22, 31-48.
  • 권효숙(2015).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뇌교육연구 특별호 2, 123-151.
  • 박현주, 권효숙(2005), "알아차림”향상을 위한 부적응 여고생의 뇌교육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뇌교육연구 16, 61-92
  • 원수라, 권효숙(2015), 뇌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자기성찰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여자중학생을 대상으로. .뇌교육연구 16, .37-60
  • 유지영, 권효숙(2015),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실행연구. 뇌교육연구 16, 93-128
  • 김보연, 권효숙(2015). 주민발의에 의한 뇌교육 관련 조례 제정 방안 탐색 -사회교육적 관점을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15, 1-28.
  • 신승국, 권효숙(2014). 일터학습과정에서 리더의 역할에 관한 연구. 뇌교육연구 14, 105-123.
  • 이경호, 권효숙(2013). 전문코치의 역량함양 내러티브에 나타난 뇌교육의 의미. 뇌교육연구 12, 29-62.
  • 권효숙(2013). 뇌교육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의 의의 뇌교육연구 12, 95-116.
  • 권효숙(2011). 성공적 노화 연구의 학문적 동향, 뇌교육연구 특별호 1, 23-50.
  • 정은주, 권효숙(2010). “HSP자아발견 프로그램”을 통한 성찰체험에 관한 연구. 뇌교육연구 5, 77-105.
  • 권효숙(2009). 다문화사회의 평화교육 과제와 뇌교육의 의미: 문화 간 이해를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3, 55-77.
  • 김영정, 권효숙(2009). 뇌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경험학습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뇌교육연구 4, 47-80.
  • 이미화, 권효숙(2009). 뇌교육 교사의 수업전략 형성 과정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뇌교육연구 3, 79-108.
  • 신혜숙, 권효숙(2008). 성인수련자의 내러티브에 나타난 뇌교육적 의미. 뇌교육연구 2, 77-114.
  • 권효숙(2006). 문화적 학습양식과 뇌발달. 뇌교육연구 1(1), 35-58.
  • [그 외 연구]
  • 황민경, 권효숙(2021). 위기사건 경험 노인의 정체성 재구성과정에 관한 생애사적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5), 573-591.
  • 최현선, 권효숙(2021). 이미지 사고를 활용한 창의융합 교육의 의미 탐색. 문화와 융합, 43(1), 203-221.
  • 이정화, 권효숙(2018). 행복면 귀농귀촌학부모의 음악밴드동호회원 되어가기. 학부모연구, 5(3),121-144.
  • 이지수, 권효숙(2016). 과학고도영재 학부모의 양육경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단일사례를 중심으로. 학부모연구, 3(2), 51-72.
  • 권효숙, 이주명(2014). 질적연구와 디자인의 방법론적 비교. 디자인융복합연구 13(2), 246-261.
  • 권효숙(2011). 다문화적 소통을 위한 사진활용의 가능성 탐색. 열린교육연구 19(3). 227-247.
  • 권효숙(2011). 산업디자인의 질적연구 특성 고찰.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1(2), 245-255.
  • 권효숙(2006). 탈북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의 적응교육: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한국교육 33(3), 89-120.
  • 권효숙 외(2006). 학령기 장애학생 통합교육 현황 실태조사 연구. 정서·행동장애 연구 22(3), 81-118.
  • 권효숙(2006). 초등 사회과교과서의 통일교육 내용 분석. 사회과교육 45(3). 115-135.
  • 권효숙(2004). Preparing programs for intercultural education: An ethnographic study of 'returnee class'. 한국교육 31(3), 1-20.
  • 권효숙(2004). 문화간 적응교육의 개념과 실제. 교육문제연구 21, 185-205.
  • 권효숙(2003). 세계화시대의 정체성과 사회과 인류학교육. 사회과교육 42(3), 107-128.
  • 권효숙(2003). 귀국아동의 학교적응 현상. 초등교육연구 16(2), 301-332.
  • 권효숙(2003). 귀국학생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국제성 함양의 과제. 사회과교육 42(2), 69-93.
  • 권효숙(2003). 귀국반 구성원의 상호이해과정. 교육인류학연구 6(1), 1-28.
저서
  • 권효숙 외(2021). 문화와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권효숙(2016). 지역네트워크교육. 서울: 강현출판사.
  • 권효숙(2016). 소통의 다문화교육. 서울: 강현출판사.
  • 권효숙(2011). 다문화교육의 지형: 질적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 강현출판사.
  • 권효숙(2006). 문화간적응교육. 파주: 한국학술정보원.
  • 권효숙 외(2006). 사회과교육의 논리. 서울: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