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헬스케어 전공에서는 물질을 활용한 몸과 마음의 관리를 통해 신체적ㆍ정신적 건강의 회복과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실무 능력을 학습하시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항노화를 통한 장생시대의 건강법, 음식ㆍ아로마테라피ㆍ천연물을 통한 건강관리에 대해 학습하시게 됩니다.
이를 통해 통합적 건강 관리 방법을 체득하시고 실제로 지도하실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학기 | 통합헬스케어 전공 | |||
---|---|---|---|---|
석사 | 1 | 공통필수 | 뇌교육원론 | |
전공필수 | 생활속 소아청소년 질환의 이해 | |||
한의학 개론 | ||||
자연치유 | ||||
2 | 전공필수 | 통합헬스케어를위한 알기쉬운 의학강의 | ||
도인체조와 행공의 이론과 실제 | ||||
기초뇌과학I | ||||
치매와 뇌교육기반 명상의 이론과 실제 | ||||
3 | 전공필수 | 건강과 운동처방 | ||
명상수련과 스트레스관리 | ||||
기초뇌과학II | ||||
한의경락경혈학 | ||||
4 | 전공필수 | 감각운동 심리치료 | ||
호흡과 건강 | ||||
심신의학과 건강원리 | ||||
박사 | 1 | 공통필수 | 뇌교육원론, 뇌교육트레이닝실습 | |
전공필수 | 인간과 미생물 | |||
인성수련론 | ||||
2 | 전공필수 | 뇌교육5단계와 영양 | ||
내공수련 | ||||
양적연구조사방법론 | ||||
3 | 전공필수 | 뇌건강프로그램 개발과평가 | ||
활공의 이해와 실제 | ||||
질적연구조사방법론 | ||||
4 | 전공필수 | QEEG와 뉴로피드백 | ||
단학수련의 이론과 실제 | ||||
도가 양생학 연구 | ||||
5 | 전공필수 | 생체신호 측정 및 활용 | ||
증상별 치유법 | ||||
장생시대의 웰다잉 | ||||
연구세미나I | ||||
6 | 전공필수 | 생명과학과 인문학 | ||
행공명상의 이론과 실제 | ||||
연구세미나II |
* 학기별 개설되는 교과목은 학과의 사정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구분 | 몸과 마음의 힐링 Mind-Body Health Care | |
---|---|---|
통합헬스케어 | ||
목표 | 사회를 힐링하는 실전적 통합헬스케어 전문가 양성 | |
졸업 후 진로방향 |
노년기의 가치와 새로운 장생문화 창조를 위한 통합적 노인건강 전문가 양성 |
|
노인헬스케어 전문가, 고령친화사업 관련 전문가 등 |
||
관련자격증 | 노인국학기공강사, 노인심리상담지도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