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미래를 선도할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

교수별 연구주제

교수별 연구주제

환경문제의 복합적인 해결방법에 주목하고 이외 한국 전통문화에서 그 정답을 찾고 있다. 그리고 한국 전통가치관을 어떻게 현대 사회에서 활용하는 정책을 전문가 와 협력해서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 와서 북한을 앞으로 매우 친환경적인 모범국가로 하는 제안을 확대해서 책 원고도 준비 중이다. 동북아 협력 방법에 대하여 한국 일본 중국 청소년 사이의 교류도 추진하고 있다.

지구경영학은 세계최초이자 세계유일의 학과이다. 그런만치 자부심을 갖기에 충분한 학과이지만 동시에 책임감도 크며, 또한 연구활동과 관련하여 해야 할 일도 많은 학과이다.
우선 지구경영학을 학문적으로 학술적으로 정립하는 과제이다. 따라서 지구경영학의 일반이론 정립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구경영학이란 학문적으로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필두로, 그 방법론, 문명사적 의의, 철학적 배경과 내용 등을 탐구하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는 정치, 평화의 일반이론, 경제, 문화와 예술, 교육, 지구환경, 남북교류와 협력 및 통일,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그리고 나아가 인류평화에 대한 공헌 등 문제영역별로 지구경영학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영역들 중 1차적으로 지구경영의 관점에서 정치와 한반도 평화정착 문제, 그리고 인류평화에 대한 공헌 문제 등에 관해 연구역량과 관심을 집중하고자 한다.
즉 지구경영학의 일반이론을 학문적 차원에서 발전 정착시키는 것을 핵심 연구목표로 삼고, 이의 바탕위에서 세부 연구주제로 지구경영이 지향해야 할 정치적 이상과 사상, 한반도 평화 및 인류평화에 대한 공헌 문제 등을 탐구해 나가고자 한다.

연구의 관심주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지구환경문제와 해결방안, 둘째, 지구시민교육의 방향, 셋째, 지구경영을 통한 완전한 삶의 추구이다.
첫째, 지구환경문제와 해결방안은 현재 지구환경 오염의 실체를 파악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환경을 어떻게 하면 쾌적하고 아름답게 가꿀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그 대안으로의 지구경영의 원리와 함께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둘째, 지구시민교육의 방향은 지구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지구시민교육에 필요한 세 가지 영역인 인지영역, 사회· 정서적인 영역, 행동영역들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지구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직접 교육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한다.
셋째, 지구경영을 통한 완전한 삶의 추구는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분야에서 살펴본 영역이다. 인간은 지구와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으며 지구경영은 인간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몸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현상과 지구의 자연과 연결을 시켜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추구하는 건강, 행복, 평화를 만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