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미래를 선도할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

학과교수진

  • 증명사진
    오주원 교수
    직책
    상담심리학과 교수
    전문분야
    아동·청소년상담, 발달심리학, 뇌기반 상담 및 심리치료, 트라우마 심리치료
    연구실
    교수연구실 207호
    전화
    041-529-2680
    이메일
    jwoh@ube.ac.kr
학력 및 경력
  •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아동학)
  • 한국연구재단 박사 후 연구과정(Post-Dr.)
  • 이화여자대학교 인간생활환경연구소 연구원
  • 한국뇌과학연구원 뇌기반교육 팀장
  • 브레인HSP센터 상담실장
논문
  • 오주원외1(2017).파동적세계관으로본Freud정신분석이론.인성교육연구,2(2),pp -.
  • 오주원 외1(2017). 자아정체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뇌교육연구, Vol.20 No., 87-115.
  • 오미경(2017).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관계 기술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Vol.7 No.1, 685-698.
  • 오미경 외1 (2016). 뇌교육기반 실천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 관심에 미치는 영향. 뇌교육연구, Vol.18, No. pp1-26
  • 오미경(2016). 상실, 비탄, 애도의 결과로서의 외상 후 성장. 한국싸나토로지학회, 창립학술대회자료, 167-182
  • 오미경 외1 (2016). 뇌교육을 활용한 예술프로그램이 중년여성의 자아성장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뇌교육연구, Vol.17 No., 7-48.
  • 오미경 외2(2016). 아동의 또래괴롭힘 방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어머니와의 의사소통, 아동 공감능력 및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Vol.23 No.1, 99-127.
  • 오미경 외1(2016). 뇌교육 활용 인성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인성교육연구, Vol.1 No.2, 45-73.
  • 오미경(2016). 뇌교육 기반 명상이 아동의 긍정심리와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Vol.6 No.11, 427-438.
  • 오미경 외1(2015).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해피스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Vol.16 No., 1-35
  • 오미경(2015). 마음치유를 위한 뇌교육적 원리와 방법. 마음공부방법론
  • 오미경(2015).뇌교육이청소년의긍정정서와정서조절에미치는영향.청소년시설환경.Vol.13No.4,219-228.
  • 오미경(2015).마음공부방법론:크로스오버-뇌교육의마음치유적측면에대한고찰.원광대마음인문학연구소.
  • 오미경(2015).학교인성교육의활성화방안:뇌교육관점에서본인성교육.통합교육과정학회,뇌교육학회,청소년상담학회.
  • 오미경 외1(2015). 뇌교육 인성교육의 원리. 뇌교육연구, Vol. No.S, 1-24.
  • 오미경(2015).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교육과정 효과검증 연구. 뇌교육연구, Vol. No. S., 45-70
  • 오미경(2014). 어머니의 성취압력이 아동의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모와의 폐쇄적 의사소통과 친구지향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Vol47 No, 217-241.
  • 오미경(2014).아동·청소년의정신건강을위한뇌교육프로그램개발및효과검증.청소년시설환경,Vol.12No.3, 147-158.
  • 오미경 외1(2014). 뇌교육수련을 활용한 학대피해 노인의 용서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Enrignt 용서모델을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Vol 13 No., 43-75.
  • 오미경외2(2014).아동의공감능력이언어폭력가해경험에영향을미치는경로:자아탄력성과폭력성향친구접촉의매개역할. 청소년학연구, Vol.21 No.10, 529-553.
  • 오미경 외2(2013). 아동의 공감능력, 모와의 의사소통 및 친구지향이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vol.20 No.8, 278-302
  • 오미경외1(2013).성인용자기성찰지능척도개발연구.인간발달연구, Vol.20 No.1, 51-78.
  • 오미경 외2(2013). 아동의 감각추구성향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Vol.20 No 3, 31-54.
  • 오미경 외1(2013). 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뇌교육연구, Vol.11 No., 47-74.
  • 오미경외2(2012).아동이지각한어머니의학습관여행동이학업스트레스에미치는영향및낙관성과또래지지의조절효과.아동교육,Vol.21No.3,241-253.
  • 오미경 외1(2012). 뇌교육 명상수련 경험 유무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및 우울감 비교: 20~30대 미혼 성인을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Vol.9 No., 69-92.
  • 오미경(2012). 뇌교육 명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Vol.10 No.1, 37-46
  • 오미경 외2(2012).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학습관여행동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및 낙관성과 또래지지의 조절효과, 아동교육, Vol.21 No.3, 241-253.
  • 오미경외2(2011).애착이아동의심리적안녕감에미치는영향:자아탄력성과친구지지의매개역할. 아동학회지, Vol.32 No.6, 63-79.
  • 오미경 외2(2011). 어머니에 대한 애착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아동의 자아탄력과 스트레스의 매개역할. 아동교육, Vol.20 No.3, 165-180
  • 오미경(2011).성공적노화와사회적관계.뇌교육연구,Vol.S.No.,149-181.
  • 오미경 외1(2011). 초등학생의 두뇌활용능력지수에 대한 요인구조분석, 뇌교육연구, Vol.7 No., 71-88.
  • 오미경(2011). 뇌교육 수련 활동의 심리치료적 요소에 관한 고찰. 뇌교육연구, Vol.8 No., 55-77.
  • 오미경 외1(2010). 집단놀이치료 활동을 통한 한부모 가족 방임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문제행동에 대한 사례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Vol.12 No.4, 237-259.
  • 오미경(2010). 뇌교육 명상을 활용한 해피스쿨 프로그램이 아동의 두뇌활용능력지수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vol.8 No.2, 23-34.
  • 오미경, Weol Soon Kim-Rupnow, Sung Won Lee, Rebecca Cheema, Eul Soon Lee, Seung Heon Lee(2009). The Effect of the Brain Education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and Stress-Coping Strategies of Elementary, 아동교육, Vol.18 No.1, 169-181.
  • 오미경외2(2004).뇌호흡이초등학생의학습효율성에미치는영향,교육학연구,Vol.42No.2,511-542.
  • 오미경(200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모-자녀 상호작용 놀이평가와 비행 성향 행동과의 관계 . 아동학회지, Vol.25 No.3, 59-74.
  • 오미경외3(2003).중.장년층의스트레스완화를위한뇌호흡프로그램적용효과.한국스포츠리서치,Vol.14No.4,1339-1352.
  • 오미경외1(2001).구조화된집단놀이치료가정신지체유아의또래모방에미치는효과.놀이치료연구,Vol.5No.2,59-76.
  • 오미경 외1(2000). 아동의 감각추구성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8(6), 171-183.
  • 오미경 외1(1999).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정서적 불안과의 관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5), 49-59.
  • 오미경 외1(1999).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또래관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4), 85-95.
  • 오미경(1990).아버지의자녀양육역할수행정도가아동의학업성취에미치는영향.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오미경 외1(1998). 감각추구성향과 사회화 요인이 남녀 청소년의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Vol.19 No.1, 211-227.
  • 오미경(1997).감각추구성향과사회화요인이남녀청소년의위험행동에미치는영향.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 오미경(1997). 청소년의 감각추구성향과 위험행동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Vol.18 No.1, 109-123.
  • 오미경 외1(1993). 청소년기 자녀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아개념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1(1), 85-95.
  • 오미경 외1(1991).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참여척도개발을 위한 기초조자연구. 부산여자대학논문집:인문.사회과학편, 제32집, 355-386.
학술발표
  • 오주원 외3(2018).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Brain Education based Kigong)이 중년 직장 여성의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 오주원 외1(2018). Dweck의 마안드셋(Mindset) 관련 연구에 대한 고찰.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 오주원 외1(2018). Fromm의 사랑 개념에 근거한 사랑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 오미경(2015).마음공부방법론:크로스오버-뇌교육의마음치유적측면에대한고찰.원광대마음인문학연구소.
  • 오미경(2015).학교인성교육의활성화방안:뇌교육관점에서본인성교육.통합교육과정학회,뇌교육학회,청소년상담학회.
  • 오미경(2013). 생명전자와 부모-자녀관계. 뇌교육융합학회, 생명전자연구 발표세미나, p.35
  • 오미경(2013),멘탈헬스시대를위한뇌교육지식의활용,뇌교육연구소,11회,19-27.
  • 오미경(2011)장생과행복한인간관계,뇌교육학술대회,9회, 41-48.
  • 오미경(2011).명상프로그램이아동의학교적응능력에미치는영향,한국사회복지학회춘계학술대회.
  • 오미경,이상혁,이승헌(2004).불안장애환자에대한뇌호흡수련의효과연구.한국뇌과학연구원심포지엄,Vol.2004No.7,97-97.
  • 안상현,안승찬,오미경,신혜숙,이승헌(2004).규칙적인리듬의시청각자극에따른심리생리적반응.국제뇌호흡심포지엄,96-96.
연구 프로젝트
  • 오주원 외3(2017). 뇌교육 기반 브레인 트레이닝(BEBT)이 중년 여성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우울감소에 미치는 영향
  • 오미경(2016). 심성수련이 스트레스 반응과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단월드.
  • 오미경(2016).온라인두뇌테스트문항개발.비알뇌교육.
  • 오미경(2014). 뇌교육 프로그램 표준화 연구: 정신건강과 정서. 58-70.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 오미경(200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모-자녀 상호작용 놀이평가와 비행 성향 행동과의 관계. 한국학술진흥재단.
저역서
  • 오미경외(2017).인간의성장과발달.고양:파워북.
  • 오미경외(2011).인간발달.서울:파워북.
  • 오미경외(2004).놀이진단및평가.서울:시그마프레스.
방송 및 언론
  • 2017~현재 <브레인미디어>, '오주원의 뇌똑똑 자녀교육', 칼럼 연재.
  • 2014년 YTN, <이시형 박사의 100세 시대>, '브레인파워를 키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