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미래를 선도할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

학과교수진

  • 증명사진
    오주원 학과장
    직책
    상담심리학과 학과장
    전문분야
    아동·청소년상담, 발달심리학, 뇌기반 상담, 트라우마 심리치료, 가족치료, 부부치료
    연구실
    교수연구실 207호
    전화
    041-529-2680
    이메일
    jwoh@ube.ac.kr
학력 및 경력
  •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아동학 및 가족 전공)
  • 한국연구재단 박사 후 연구과정(Post-Dr.)
  • DAYBREAK UNIVERSITY in California, Marriage and Family Therapy 전공 박사과정
  • 이화여자대학교 인간생활환경연구소 연구원
  • 한국뇌과학연구원 뇌기반교육 팀장
  • 브레인HSP센터 상담실장
논문
  • Juwon Oh(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Mindset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오주원(2021) 긴장.스트렛.트라우마 완화 운동(TRE: Tension Stress Trauma Releasing Exercises)의 불안감소 효과에 대한 pilot연구
  • 오주원(2021). 통합적 뇌활용 프로그램이 중국 청소년의 학업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오주원 외1(2000). 뇌교육 기반 민주시민의식 향상 프로그램이 통합학습 고등학생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효과.
  • 오주원 외1(2019). 뇌교육 기반 인성프록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친구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오주원 외1(2019).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인성지수에 미치는 효과.
  • 오주원 외1(2019).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및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 오주원(2019). 뇌교육 기반 심성수련이 스트레스 반응 및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 오주원 외1(2019).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경로-고정마인드셋, 성장마안드셋, 학업적 자기효능감-
  • 오주원 외1(2019). 유아의 위험부담놀이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고찰
  • 오주원 외1(2019). 실존적 자기인식을 통한 실적적 건강과 삶의 의미에 관한 고찰
  • 오주원(2019). 마인드셋, 학업성취도 및 리더십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 오주원(2019). 초등학생의 리더십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오주원(2019). 마인드셋, 학업성취도 및 리더십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 오주원(2018). 외상 후 성장과 관련 변인에 대한 고찰
  • 오주원 외3(2018).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이 중년 직장 여성이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미치는 영향
  • 오주원 외1(2018)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 오주원(2018). 외상 후 성장과 관련 변인에 대한 고찰
  • 오주원 외1(2018). Dweck의 마안드셋(Mindset) 관련 연구에 대한 고찰
  • 오주원 외1(2018).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Brain Education based Kigong)이 중년 직장 여성의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미치는 영향
  • 오주원 외1 (2017). 파동적 세계관으로 본 Freud정신분석 이론. 인성교육연구, 2(2), pp -.
  • 오주원 외1(2017). 자아정체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뇌교육연구, Vol.20 No., 87-115.
  • 오미경(2017).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관계 기술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Vol.7 No.1, 685-698.
  • 오미경 외9 (2017). 인간의 성장과 발달. 고양: 파워북.
  • 오미경 외1 (2016). 뇌교육기반 실천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 관심에 미치는 영향. 뇌교육연구, Vol.18, No. pp1-26
  • 오미경(2016). 상실, 비탄, 애도의 결과로서의 외상 후 성장. 한국싸나토로지학회, 창립학술대회자료, 167-182
  • 오미경 외1 (2016). 뇌교육을 활용한 예술프로그램이 중년여성의 자아성장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뇌교육연구, Vol.17 No., 7-48.
  • 오미경 외2(2016). 아동의 또래괴롭힘 방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어머니와의 의사소통, 아동 공감능력 및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Vol.23 No.1, 99-127.
  • 오미경 외1(2016). 뇌교육 활용 인성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인성교육연구, Vol.1 No.2, 45-73.
  • 오미경(2016). 뇌교육 기반 명상이 아동의 긍정심리와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Vol.6 No.11, 427-438.
  • 오미경 외1(2015). 뇌교육 인성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해피스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Vol.16 No., 1-35
  • 오미경(2015). 마음치유를 위한 뇌교육적 원리와 방법. 마음공부방법론
  • 오미경(2015). 뇌교육이 청소년의 긍정정서와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Vol.13 No.4, 219-228.
  • 오미경 외1(2015). 뇌교육 인성교육의 원리. 뇌교육연구, Vol. No.S, 1-24.
  • 오미경(2015).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교육과정 효과검증 연구. 뇌교육연구, Vol. No. S., 45-70
  • 오미경(2014). 어머니의 성취압력이 아동의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모와의 폐쇄적 의사소통과 친구지향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Vol47 No, 217-241.
  • 오미경(2014).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청소년시설환경, Vol.12 No.3, 147-158.
  • 오미경 외1(2014). 뇌교육수련을 활용한 학대피해 노인의 용서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Enrignt 용서모델을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Vol 13 No., 43-75.
  • 오미경 외2(2014). 아동의 공감능력이 언어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자아탄력성과 폭력성향 친구접촉의 매개역할. 청소년학연구, Vol.21 No.10, 529-553.
  • 오미경 외2(2013). 아동의 공감능력, 모와의 의사소통 및 친구지향이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vol.20 No.8, 278-302
  • 오미경 외1(2013). 성인용 자기성찰지능 척도 개발 연구. 인간발달연구, Vol.20 No.1, 51-78.
  • 오미경 외2(2013). 아동의 감각추구성향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Vol.20 No 3, 31-54.
  • 오미경 외1(2013). 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뇌교육연구, Vol.11 No., 47-74.
  • 오미경 외2(2012).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학습관여행동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및 낙관성과 또래지지의 조절효과. 아동교육, Vol.21 No.3, 241-253.
  • 오미경 외1(2012). 뇌교육 명상수련 경험 유무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및 우울감 비교: 20~30대 미혼 성인을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Vol.9 No., 69-92.
  • 오미경(2012). 뇌교육 명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Vol.10 No.1, 37-46
  • 오미경 외2(2012).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학습관여행동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및 낙관성과 또래지지의 조절효과, 아동교육, Vol.21 No.3, 241-253.
  • 오미경 외2(2011). 애착이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친구지지의 매개 역할. 아동학회지, Vol.32 No.6, 63-79.
  • 오미경 외2(2011). 어머니에 대한 애착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아동의 자아탄력과 스트레스의 매개역할. 아동교육, Vol.20 No.3, 165-180
  • 오미경(2011). 성공적 노화와 사회적 관계. 뇌교육연구, Vol. S. No., 149-181.
  • 오미경 외1(2011). 초등학생의 두뇌활용능력지수에 대한 요인구조분석, 뇌교육연구, Vol.7 No., 71-88.
  • 오미경(2011). 뇌교육 수련 활동의 심리치료적 요소에 관한 고찰. 뇌교육연구, Vol.8 No., 55-77.
  • 오미경 외9(2011). 인간발달. 서울: 파워북.
  • 오미경 외1(2010). 집단놀이치료 활동을 통한 한부모 가족 방임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문제행동에 대한 사례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Vol.12 No.4, 237-259.
  • 오미경(2010). 뇌교육 명상을 활용한 해피스쿨 프로그램이 아동의 두뇌활용능력지수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vol.8 No.2, 23-34.
  • 오미경, Weol Soon Kim-Rupnow, Sung Won Lee, Rebecca Cheema, Eul Soon Lee, Seung Heon Lee(2009). The Effect of the Brain Education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and Stress-Coping Strategies of Elementary, 아동교육, Vol.18 No.1, 169-181.
  • 오미경 외2(2004). 뇌호흡이 초등학생의 학습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Vol.42 No.2, 511-542.
  • 오미경(200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모-자녀 상호작용 놀이평가와 비행 성향 행동과의 관계 . 아동학회지, Vol.25 No.3, 59-74.
  • 오미경 외(2004). 놀이진단 및 평가. 서울: 시그마프레스.
  • 오미경 외3(2003). 중.장년층의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뇌호흡 프로그램 적용 효과. 한국스포츠리서치, Vol.14 No.4, 1339-1352.
  • 오미경 외1(2001). 구조화된 집단놀이치료가 정신지체유아의 또래모방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Vol.5 No.2, 59-76.
  • 오미경 외1(2000). 아동의 감각추구성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8(6), 171-183.
  • 오미경 외1(1999).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정서적 불안과의 관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5), 49-59.
  • 오미경 외1(1999).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또래관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4), 85-95.
  • 오미경(1990). 아버지의 자녀양육 역할 수행정도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미경 외1(1998). 감각추구성향과 사회화 요인이 남녀 청소년의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Vol.19 No.1, 211-227.
  • 오미경(1997). 감각추구성향과 사회화 요인이 남녀 청소년의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미경(1997). 청소년의 감각추구성향과 위험행동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Vol.18 No.1, 109-123.
  • 오미경 외1(1993). 청소년기 자녀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아개념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1(1), 85-95.
  • 오미경 외1(1991).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참여척도개발을 위한 기초조자연구. 부산여자대학논문집:인문.사회과학편, 제32집, 355-386.
학술발표
  • Juwon Oh(202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Mindset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uture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Society.
  • 오주원 외3(2018).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Brain Education based Kigong)이 중년 직장 여성의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 오주원 외1(2018). Dweck의 마안드셋(Mindset) 관련 연구에 대한 고찰.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 오주원 외1(2018). Fromm의 사랑 개념에 근거한 사랑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 오미경(2015). 마음공부 방법론: 크로스오버-뇌교육의 마음치유적 측면에 대한 고찰.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 오미경(2015). 학교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뇌교육 관점에서 본 인성교육. 통합교육과정학회, 뇌교육학회, 청소년상담학회.
  • 오미경(2013). 생명전자와 부모-자녀관계. 뇌교육융합학회, 생명전자연구 발표세미나, p.35
  • 오미경(2013), 멘탈헬스 시대를 위한 뇌교육 지식의 활용, 뇌교육연구소, 11회, 19-27.
  • 장생과 행복한 인간관계, 뇌교육학술대회, 9회, 41-48.
  • 오미경(2011). 명상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 오미경, 이상혁, 이승헌(2004). 불안장애 환자에 대한 뇌호흡 수련의 효과연구. 한국뇌과학연구원심포지엄, Vol.2004 No.7, 97-97.
  • 안상현, 안승찬, 오미경, 신혜숙, 이승헌(2004). 규칙적인 리듬의 시청각 자극에 따른 심리 생리적 반응. 국제뇌호흡심포지엄, 96-96.
연구 프로젝트
  • 오주원(2021). 통합적 뇌활용 프로그램이 중국 청소년이 학업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IBREA.
  • 오주원 외3(2017). 뇌교육 기반 브레인 트레이닝(BEBT)이 중년 여성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우울감소에 미치는 영향
  • 오미경(2016). 심성수련이 스트레스 반응과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단월드.
  • 오미경(2016).온라인두뇌테스트문항개발.비알뇌교육.
  • 오미경(2014). 뇌교육 프로그램 표준화 연구: 정신건강과 정서. 58-70.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 오미경(200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모-자녀 상호작용 놀이평가와 비행 성향 행동과의 관계. 한국학술진흥재단.
공개강좌
저역서
  • 오미경 외(2017). 인간의 성장과 발달. 고양: 파워북.
  • 오미경 외(2004). 놀이진단 및 평가. 서울: 시그마프레스.
언론 및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