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미래를 선도할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

학과교수진

  • 증명사진
    윤선아 교수
    직책
    기획처장, 총무처장, 상담심리학과 교수
    전문분야
    임상심리, 심리검사 제작, 뇌교육과 정신건강
    연구실
    교수연구실 208호
    전화
    041-529-2668
    이메일
    k880913@ube.ac.kr
학력 및 경력
    [학력 사항]
  • 82.3. - 86.2. 이화여자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이학사)
  • 87.3. - 90.2.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임상심리 전공 (문학석사)
  • 95.9. - 03.2.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임상심리 전공 (문학박사)
  • [경력 사항]
  • 1991.2.~1992.1. 경희의료원 신경정신과 임상심리 수련의 과정 수료
  • 1992.2.~1994.10. 한국 가이던스 심리검사 개발 연구원
  • 1997.9.~2003.2. 고려대학교 행동과학 연구소 연구원
  • 2003.5.~2004.4. 서울대학교 병원 임상의학연구소 선임연구원
  • 2005.9.~2007.8. 고려대학교 행동과학 연구소 연구조교수
  • 2007.9.~현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교수
  • [자격증]
  • 한국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1244호
  • 한국심리학회 건강심리전문가 60호
논문
    [박사학위 논문]
  • 정서유입과 정서통제변인이 판단 및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2003.2).
  • [석사학위 논문]
  • 정서 상태에 따른 인지 편파가 단어의 지각과 회상에 미치는 영향 (1990.2).
  • [뇌교육 관련 논문]
  • 윤선아, 양현정(2020). 뇌운영능력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인문사회21, 10(6), 1679-1694.
  • 안정혜, 윤선아(2018). 뇌교육 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교사효능감, 자아존중감, 자기의식, 교사탈진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3), 1033-1052.
  • 이윤정, 윤선아(2017). 정보처리 구조화 노트가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학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뇌교육연구, 20, 31-49.
  • 성보훈, 윤선아(2016). 행복증진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행복감,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뇌교육연구, 17, 97-120.
  • 김도연, 윤선아(2015). 청소년 대상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최근 연구동향 및 고찰. 뇌교육연구, 15, 101-126.
  • 윤선아(2015). 인성-중심 대안학교 학생의 성격특성 연구-벤자민 인성영재학교를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특별호, 71-96.
  • 조환이, 윤선아(2014). 교사 소진 연구동향 분석. 뇌교육연구, 13, 77-100.
  • 박소연,윤선아(2014).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뇌교육연구, 14, 27-49.
  • 김연봉, 윤선아(2011). 뇌기반 교육과 뇌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관련성 고찰. 뇌교육연구, 79-104.
  • 윤선아(2011). 노년기의 발달과제와 심리적 특성. 뇌교육연구, 특별호, 119-147.
  • 김주남, 윤선아(201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의미와 필요성: 아동기를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7, 89-108.
  • 김진이, 윤선아(2010). 대학생의 뇌교육 수련정도에 따른 낙관성 및 자기효능감 특성 연구. 뇌교육연구, 6, 75-101.
  • 성보훈, 윤선아(2010). 행복의 정의와 발달단계별 결정요인. 뇌교육연구, 6, 103-134.
  • 오숙희, 윤선아(2010). 브레인스크린을 사용한 심상정교화 훈련이 아동의 단어기억에 미치는 효과. 뇌교육연구, 5, 53-75.
  • 윤선아(2009). 의식에 대한 과학적 고찰: 뇌과학을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4, 75-105.
  • 윤선아(2008). 뇌교육에 있어서 정서조절 연구 현황과 과제. 뇌교육연구, 2, 19-46.
  • [연구 논문]
  • 박지연, 윤선아(2021). 여성의 스트레스, 불안, 우울과 타액 코티졸 수준과의 관련성. 인문사회21, 12(1), 3317-3329.
  • 이영진, 윤선아(2020). 여성의 신체・정서・인지 조절능력이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21, 11(6), 2435-2448.
  • 윤선아(2020). 대학생의 목표지향성이 정신병리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 861-878.
  • 이가경, 윤선아(2019). 치매 수준에 따른 집단별 치매불안 증상, 정도 및 대응기제 고찰. 인문사회21, 10(5), 1453-1468.
  • 조은세, 윤선아(2019). 비영리단체 활동가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 인문사회21, 10(1), 1359-1374.
  • 윤선아(2017). 목표지향성이 높은 대학생들의 정서, 인지 및 행동적 특성. 인문사회 21, 8(4), 125-142.
  • 황은주, 윤선아(2017).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여자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3), 525-542.
  • 조환이, 윤선아(2017). 직무요구와 초등 교사소진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 인문사회 21, 8(3), 1295-1318.
  • 윤선아(2016). 청소년의 생애목표와 부모 양육태도, 정서문제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909-932.
  • 윤선아(2012). Relationship between Self-disorder and Emotional Functioning in Schizophrenia Patients. 스트레스연구, 20(4), 279-288.
  • 김명선,윤선아,연보라(2011). 분열형 인격성향군의 자동 대 의식적 얼굴정서처리 과정과 신경심리 기능과의 관련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0(1), 225-245.
  • 윤선아(2010). 한국판 분열형 성격장애 척도 - 단축형 (Schizotypal Personality Questionnaire - Brief SPQB)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2), 491-504.
  • 이강희, 윤선아, 김세영, 이태호, 김기성, 김현택(2009). 개인의 주의조절 수준에 따른 정서정보처리를 위한 뇌활동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 83-101.
  • 윤선아, 안귀여루, 박영숙(2008). 적응유연성을 보이는 여자 대학생의 방어기제와 대처전략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4), 961-975.
  • 윤선아, 정재범(2008). 프로게이머의 주의력 조절에 관련된 심리적 요인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14, 217-223.
  • 윤선아, 강도형, 권준수(2008).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Schizotypy. Psychiatry Investigation, 5(3), 148-154.
  • 윤선아, 안귀여루, 안창일(2008). 원전 운전원의 직무 스트레스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스트레스 연구, 16(1), 1-11.
  • 박성희, 윤선아, 김명선(2007). 정신분열병 환자의 정서지각 능력과 신경심리 기능 사이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임상, 26(7), 845-865.
  • 윤선아, 김혁, 김세영, 최준식, 김현택(2007). 예상외의 정서 자극으로부터 유발된 ERP 요소와 충동성의 관련성. 한국심리학회지:임상, 26(3), 629-646.
  • 윤선아, 최준식, 김현택(2007). 주의력 조절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임상, 26(1), 185-199.
  • 윤선아, 하태현, 권준수(2005). 정서 상태와 기분 일치/불일치 변인이 정신병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신경정신의학, 44(3), 319-327.
  • 안창일, 이만영, 박동건, 윤선아, 김성일, 임영란(1999). 원전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인사선발 검사의 개발.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8(2), 101-114. 1-11. 연구, 16,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