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에 필요한 기초 소양을 배우고 강의, 컨설팅, 코칭, 상담, 심리치료 등 인성교육 전문 역량 함양
생애주기별 인성교육 : 영유아,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 등
뇌활용 인성교육 영역 : 자아존중감, 공감소통, 세계시민교육, 멘탈헬스, 인성코칭상담 등
뇌활용 인성교육 역량 : 진단 및 평가, 예방 및 처방, 지도 및 교육 등
뇌활용 행복교육 발전계획
구분 | 특징 |
---|---|
신체뇌 | 놀이, 게임, 뇌체조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두뇌기능 활성화 |
정서뇌 | 자신과 타인의 감정, 스트레스, 불안 등 정서 표현 및 조절 능력 발달 |
동기뇌 | 자기 수행에 대한 기대, 지각된 효능감 등 목적의식 향상 |
인지뇌 | 환경으로부터 입력되는 정보를 처리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학습력 향상 |
Tel: 041-529-2653
Fax: 041-529-2661
E-mail: in@ube.ac.kr
구분 | 공통필수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합계 |
---|---|---|---|---|
석사 | 1과목 | 4과목 | 4과목 | 27학점 |
박사 | 1과목 | 6과목 | 6과목 | 39학점 |
구분 | '인성교육' 전공 | |||
---|---|---|---|---|
공통필수 | 뇌교육원론, 뇌교육트레이닝실습, 지구경영학원론 중 1과목 선택 | |||
전공필수 | 석필 | 인성교육 프로그램 이해와 적용 뇌활용 행복교육 체험 실습 소통과 공감의 실제 체험형 인성교육 인성교육 지도 실습 인성역량 개발과 뇌교육 진로인성교육의 실제 인성심리치유와 명상의 실제 두뇌발달과 인성코칭 |
전공선택 | 뇌교육 정서조절프로그램 개발 뇌교육 정서조절론 뇌교육과 긍정심리 명상심리학 뇌교육과 영성론 뇌교육과 지구인운동 뇌교육과 인간발달 한국인성론사연구 명상의 이론과 실제1 기공명상과 뇌과학1 신공명상연구 평화의 수련법1 평화의 수련법2 명상과 평화 뇌교육 교사론 홍익학교 경영론 홍익과 평화의 행복론 홍익인간교육론 한국정신과 평화의 문화 |
석박필 | 뇌과학과 행복 인성영재교육의 실제 인성교육과 문제행동 인성심리 진단 및 평가 연구 인성교육과 통합심신건강론 인성교육 세미나 뇌교육과 자기주도학습 연구 |
|||
박필 | 심리치유와 인성상담 뇌교육 학습프로그램 개발 인성교육과 철학 인성교육 교육과정 연구 인성상담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인성교육 컨설팅 |
브레인정서코칭지도사 2급 : 뇌활용 행복교육 전문강사로 활동
브레인정서코칭지도사 1급 : 뇌활용 행복교육 컨설턴트로 활동
구분 | 과목 | 진단/평가 역량 | 예방/처방 역량 | 지도/교육 역량 | |
---|---|---|---|---|---|
전공필수 | 석필 | 뇌활용 행복교육 체험 실습 | |||
소통과 공감의 실제 | |||||
인성교육 프로그램 이해와 적용 | |||||
체험형 인성교육 | |||||
인성교육 지도 실습 | |||||
진로인성교육의 실제 | |||||
인성심리치유와 명상의 실제 | |||||
두뇌발달과 인성코칭 | |||||
석박필 | 인성영재교육의 실제 | ||||
인성교육과 통합심신건강론 | |||||
인성회복론 | |||||
뇌과학과 행복 | |||||
인성교육 세미나 | |||||
인성영재교육의 실제 | |||||
인성교육과 문제행동 | |||||
인성심리 진단 및 평가 연구 | |||||
뇌교육과 자기주도학습 연구 | |||||
박필 | 인성교육과 철학 | ||||
인성교육 교육과정 연구 | |||||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
심리치유와 인성상담 | |||||
뇌교육 학습프로그램 개발 | |||||
인성교육 컨설팅 | |||||
지구경영론Ⅰ |